성공후기

 ㈜역사콘텐츠제작소 2022 경남관광 창업 아이디어톤 최우수상 수상

작성자
scgtalent
작성일
2022-09-01 18:03
조회
568
경남도, ‘2022 경남관광 창업 아이디어톤’ 성황리 개최!

지역 관광 자원을 활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 쏟아져

- ‘동물복지 라라랜드㈜역사콘텐츠제작소’ 포함 총 12개팀 선정

경상남도와 경남관광재단은 지난 8월 25, 26일 양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22 경남관광 창업 아이디어톤’ 대회를 뜨거운 열기 속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이디어톤 아이디어와 마라톤이 합쳐진 단어로어떤 주제나 사업 모델 따위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하여 발표하는 회의 성격의 경연 대회를 의미

이번 행사는 경남 관광자원을 활용한 혁신적인 관광상품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관광분야 창업에 관심 있는 도민들을 대상으로 신청자를 모집하여 컨설팅을 제공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후 우수팀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2인 이상으로 구성된 총 64개 팀이 참가 신청하여, 25개팀이 서류심사를 통과하였고, 2일간 이루어진 본선에서 ▲지역관광 분야 동물복지 라라랜드㈜역사콘텐츠제작소, STUDIO YEBB, 기억愛가두리스쿠나 마타타” ▲관광ICT 분야 오투씨틈새공략하늘과SEA사이, Story G, 윗트립가서 뭐하지?” ▲식음료 분야 비비단” 등 12개 팀이 최종 선발되었다.

대상을 받은 동물복지 라라랜드는 정보 통신 기술(ICT) 융합과 체험관광을 통한 방문객 대상 동물교감체험 및 동물복지환경에 대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제안하였다또한 최우수상을 받은 ㈜역사콘텐츠제작소는 꾸러미 하나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고박물관 중심 로컬 관광 연계·활성화하는 역사 체험 콘텐츠 사업을 제안하였다.

또 다른 최우수팀 오투씨는 인공바다 환경에서 즐기는 해양 관광 콘텐츠 개발 사업을 제안하는 등 최신 관광 트렌드와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그간 시도되지 못했던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수상팀은 시상금 최대 5백만 원을 비롯하여 2023년도 경남관광스타트업 공모 시 가산점을 받게 된다.

경남관광스타트업으로 선정되면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의 사무실과 회의실 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상시 지도(멘토링)와 교육 등 다양한 혜택을 우선하여 지원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 심사를 거쳐 자립 성장을 위한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본선 첫날인 25일에는 장안대 이금실 교수 등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우수한 관광프로그램 사례와 창업 성공 비결(노하우)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였고팀별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전문가 상담(컨설팅)이 진행되었다.

26일에는 아이디어 발표와 관광창업투자행정 부문으로 구성된 전문 평가위원들의 심사가 진행되었으며평가위원들은 참가팀이 제시한 아이템의 구체성과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하며 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 제시와 발표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아끼지 않았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로 인하여 49명 이내의 인원이 참가했던 때와 달리올해는 팀원 대다수가 행사장에 참가하여 경연 대회로서의 분위기를 한층 더할 수 있었다.

경남도 강승제 관광진흥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발맞춘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어관광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 “앞으로도 경남 관광 산업의 힘찬 도약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관광재단 정연두 사무국장은 재단은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진 관광분야 예비창업자를 위해 경남관광 창업 아이디어톤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아이디어톤에 선정된 우수한 아이템들이 사업화에 도달할 수 있도록 경남관광기업지원센터는 다방면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