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EBN] 2020년 200조원 로봇 시장을 잡아라

작성자
scgtalent
작성일
2017-07-21 13:58
조회
326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로봇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 국내에서는 로봇에게 전자적 인격체의 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로봇 기본법' 제정안이 논의되고 있다.

제정안은 로봇을 특정한 권리와 의무를 가진 전자적 인격체로 규정하고, 로봇에 의한 손해가 발생할 경우 보상책임 등을 부여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각 기업들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로봇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인천국제공항에 청소로봇과 안내로봇 각각 5대를 배치했다. 공항 곳곳을 돌아다니며 이용객들에게 안내서비스 및 청소에 투입된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연간 5700만명에 이르는 공항 이용객들에게 자사의 로봇 사업을 적극 알릴 방침이다.

LG CNS는 국내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금융기관에 인공지능(AI)에 기반한 금융서비스를 자동으로 실시하는 챗봇·영업점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급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본점)은 쇼핑 도우미 로봇 ‘엘봇’(elBOT)을 공개했다. 엘봇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매장 추천 및 안내 서비스 ▲3D 가상 피팅 서비스 ▲외국어 가능 상담원 연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사단법인 소셜컨설팅그룹 SCG(대표 고영)는 ‘4차 산업혁명 로봇 시장 트렌드’를 주제로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서 트렌드 워크샵을 개최한다.

워크샵에서 로봇 시장에 관한 ▲성장성 및 추세 ▲기술 요소 ▲주요 제품 특징 ▲주요 정책 ▲향후 이슈 ▲주요 업체 특장점 ▲정부지원책 ▲사업아이템 등을 논의한다.

로봇 업계는 필드 로봇, 물류 로봇, 의료 로봇, 건설 로봇, 가정용 로봇 등 다양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로봇 시장은 2016년 916억 달러에서 2020년 1880억 달러로 4년간 1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로봇 제조, 서비스, 데이터,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면 관련 시장은 예상보다 더욱 커질 전망이다.

원본 : http://www.ebn.co.kr/news/view/901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