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머니투데이] 오는 6~7일 국내 최대 공유경제 축제 '2016 공유서울 페스티벌' 열린다

작성자
scgtalent
작성일
2017-01-16 21:26
조회
484
[머니투데이] 오는 6~7일 국내 최대 공유경제 축제 '2016 공유서울 페스티벌' 열린다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국내 최초 박람회+콘퍼런스… 서울·자치구, 전주, 성남 등 10개 지자체 '공유도시 공동선언']

아이가 크면버리곤 했던 옷과 장난감은 이웃과 나누거나 필요한 옷과 장난감으로 교환한다. 면접 때만 입게 되는 정장은 구입 부담 없이 대여한다. '공유경제'의 전 세계 최신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만나는 국내 최대 공유경제 축제가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가 오는 11월 6~7일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6 공유서울 페스티벌(Seoul, Sharing Festival 2016)'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공유경제를 화두로 박람회와 콘퍼런스가 동시에 열리는 국내 최대 행사다. 시가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공유서울박람회'에 올해부터는 전 세계 공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콘퍼런스를 더해 보다 밀도 높은 축제로 재탄생한 것.

이번 축제에는 카셰어링, 생활공구, 패션, 아이용품부터 개인의 경험‧지식‧재능까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32개 공유기업·단체들이 총출동하고, 글로벌 공유경제를 선도하는 전문가와 해외 공유도시 정책가 등 30명이 서울에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의 전략으로서 공유경제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모색한다.

개막식에서는 서울시·자치구를 비롯해 수원시, 전주시, 성남시 등 공유도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국 10개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공유도시 정책협력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 공동선언문은 △도시간 인적‧물적 자원 및 정보에 대한 공유 확대 및 공동사업 발굴‧추진 △공유기업‧단체에 대한 공동 지원방안 마련 △관련 법‧제도 개선을 위한 도시차원의 방안 공동 모색 △해외 도시정부‧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을 담고 있다.

올해의 테마는 '공유랑 놀자'다. 시는 지난 4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축제를 시민과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공유를 체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공유 문화가 일상 속에서 자리 잡고, 새로운 공유 아이디어가 발굴되는 공유경제 대표 축제로 만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2016 공유서울 페스티벌'은 6일 오후 1시30분 DDP 알림1관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박람회(6일~7일, DDP 알림1관‧야외마당) △콘퍼런스(6일~7일, DDP 국제회의장)로 진행된다. 개막식은 박원순 시장과 국내외 공유기업가, 공유경제 국제자문단, 해외도시 정책가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박람회는 32개 공유기업‧단체의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도 해볼 수 있는 '공유기업존', 시‧자치구 및 전국 5개 지자체의 공유정책을 소개하는 '공유도시존',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콘퍼런스는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전략, 공유'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세션(소주제별 총 5개) △네트워크의 장으로 구성되며, 1일차는 '공유도시' 2일차는 '공유경제'를 테마로 진행된다.

이밖에도, 축제 기간 중 DDP 곳곳에서 한복 패션쇼, 공유 해커톤 결과 발표, 학교 공유한마당, 자치구 공유 체험 발표회 등이 열리며, 야외마당에서는 재능기부를 통한 버스킹 공연, 한복 공유 체험 등도 진행된다.

전효관 서울시 혁신기획관은 “이번 축제는 시민과 함께 서울의 공유정책과 공유경제를 체험하는 장이자, 글로벌 공유경제 동향과 발전 전략을 교류해 공유도시 서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는 토론의 장으로 기획됐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공유’가 낯선 개념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생활 속에 친숙한 의미로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들의 깊이있는 투자정보 'TOM칼럼'][부자들에게 배우는 성공 노하우 '줄리아 투자노트' ][내 삶을 바꾸는 정치뉴스 'the 300']
김경환 기자 kennyb@

출처 :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8&aid=0003764869